2040년경에는 수소․연료전지의 보급이 대중화되어 우리나라 전체 자동차의 54%, 발전설비의 22%, 주거전력설비의 23%, 모바일기기의 100%가 연료전지로 대체될 전망이다.

8월 12일 개최된 경제정책조정회의(위원장 : 한덕수 경제부총리)에서 정부는 산업자원부(장관 : 이희범)가 제출한「친환경 수소경제 마스터플랜(안)」을 논의하고, 동 안건에 대해 연말까지 공론화 과정을 거친 후 최종 확정하기로 하였다.

산업자원부는 연료전지산업 및 중장기 신․재생에너지의 개발 및 육성을 위하여 「친환경 수소경제 마스터플랜」을 수립키로 하고 지난 3월 대통령이 주재한 국가에너지자문회의에서 수립계획을 보고한 바 있다.

이후, 민관합동 T/F(팀장 : 산자부 차관)를 구성하고 10여 차례의 실무 작업반회의와 전문기관의 연구용역(에너지경제연구원) 등을 거쳐 초안을 마련하였으며,

동 초안에는 수소경제의 부상배경, 수소경제 조기구현을 위한 국가비전, 비전구현을 위한 액션플랜, 비전구현시의 기대효과 등이 담겨 있다.

수소는 화석연료의 고갈에 따른 대체 에너지원으로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며 수소연료전지를 중심으로 한 신규시장 형성과 함께 그 비중이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미국, 일본, EU 등을 중심으로 개발경쟁이 심화되고 있기 때문에, 기술수준이 미흡한 우리나라의 경우 시급히 대응할 필요가 있다.

  • 수소연료전지산업 전망 : ‘10년경 현 메모리반도체시장(’04년 472억불)의 2배 규모(950억불)

    정부는 수소·연료전지를 차세대 新성장동력으로 집중육성하고『에너지저소비형 친환경 경제강국』을 건설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장기비전을 제시하였다.

< 분야별·단계별 추진 목표 >

연 도

                                         2020             2040 

산 업

․GDP중 수소연료전지산업 비중 4% 8%

  • 총 자동차 중 연료전지 자동차 비중 8% 54%
  • 총 전력설비 중 발전용 연료전지 비중 7% 22%
  • 총 주거전력설비 중 가정용 연료전지 비중 5% 23%
    • 총 모바일기기 중 연료전지 비중 80% 100%

에너지

․최종 에너지중 수소에너지 비중 3% 15%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수소제조․저장․공급 등 안정적 인프라를 구축하고, 수소경제이행촉진법 제정․수소경제센터 신설․핵심기술센터 구축 등 지원기반을 강화할 계획이다.

동 비전이 구현될 경우 ‘40년경 수소연료전지 산업규모는 109조원, 고용효과는 100만명으로 전망되고, CO2배출량은 탄소경제하의 추정치보다 20%정도가 줄어들 것으로 예측된다.

보도자료 및 관련 자료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