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한 테크 스타트업과 도시가 공존할 수 있는 모델은 무엇일까. 샌프란시스코는 중산층의 무덤이 됐다. 승자들의 도시가 됐고, 중산층은 밀려날 수밖에 없는 처지가 됐다. 그들을 살 수 있는 공간은 줄어들었고, 혹여 살아낸다 하더라도 임대료를 감당하는 과정에서 중하층으로 전락하는 불운을 경험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 도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이 글의 저자인 리차드 플로리다는 테크 기업이 어버니즘 전환에 적극 참여할 것을 요청한다. 대안으로 제시된 항목은 다음 3가지다.

원문 : The Unaffordable Urban Paradise

  • 첫째, 테크 스타트업은 도시와 협력해 더 많은 주택을 건설할 수 있으며 이는 주택 가격을 낮출 것이다. 그들은 더 많은 주택 건설을 가능하게하기 위해 오래된 구획 및 건축 법규를 자유화하려는 노력을 지원할 수 있으며, 서비스 및 사무직 근로자를 위한 보다 저렴한 주택 개발에 투자할 수 있다.
  • 둘째, 외진 지역과 급성장하는 코어 및 기술 클러스터를 연결하기 위해 더 많은 대중교통 수단을 개발하고 지원하고 투자 할 수 있다.
  • 셋째, 이제는 더 넓은 비즈니스 커뮤니티 및 정부와 긴밀히 협력하여 저임금 근로자(전국 근로자의 45% 이상을 차지하는)를 고임금 가족 지원 사업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주택 개발에 투자하고, 새로운 대중교통 수단을 개발하고 지원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뿐만 아니라 고임금 가족 지원 사업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보자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