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스닷컴 창업자 에즈라 클라인 인터뷰가 플레이보이에 실렸습니다. 에즈라 클라인은 워낙 조명을 받는 저널리스트이기도 합니다. 그들이 만들어내는 콘텐츠의 형식과 접근 방식은 국내 언론사들의 모방 대상이 되기도 하죠. 전부 번역할 엄두는 나지 않았고요. 초반 질문 몇 가지만 우리말로 옮겨봤습니다. 특히 밀레니얼 세대에 대한 언론의 편견에 대해 그가 답변한 내용은 한번 읽어둘 필요는 있겠다 싶었습니다.   

image

– 항상 거짓말을하는 행정부를 다루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입니까?

“진실을 알아내야 하고 거짓말로 산만해지지 않아야 합니다. 도널드 트럼프는 언론과의 싸움을 원합니다. 그가 원하지 않는 것은 자기 정부에 대한 언론 보도입니다. 트럼프와 미디어 간의 싸움은 WWE 싸움과 같습니다. 어떤 면에서 이는 미디어에 유용합니다. 그것은 페이지뷰(eyeball) 몰아옵니다. 구독을 유도합니다. 그것은 트럼프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 사이에 반발을 불러옵니다. 그러나 트럼프의 정책에 무엇이 있는지, 그의 규정에 무엇이 있는지, 누구를 핵심 참모(장차관)로 임명하는지 등을 파악하는 작업을 혼란스럽게 할 수 있습니다. 백악관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을까요? 매일 트럼프 대 미디어에 관한 대화가 트럼프에 대한 것이 아니라 그가 하고 있는 (사소한) 일입니다.

현재 모든 사람들에게 다가가는 뉴스에 압도 당하기 쉽습니다. 많은 전통적인 미디어는 이해를 증진하기 위해 만들어지지 않았습니다.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그러나 인터넷과 디지털 미디어의 이점은 사물을 시각적인 맥락으로 집어넣는 능력입니다. Vox는 문맥, 보고 및 연구뿐만 아니라 지식의 몸체를 품을 수 있는 발판을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자신이 전문가인 듯한 느낌을 남기게 됩니다. 이를 통해 그들은 스토리에서 나오는 모든 새로운 정보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우리의 임무는 흥미롭고 호소력 있고 명확한 방식으로 우리가 만드는 모든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 복스에서 가장 많이 본 비디오 중 하나는 시리아 전쟁에 관한 5 분간의 딥다이브 영상입니다. 조금 잘 팔리는 것 같네요.

“예, 1 억번 이상 시청되었습니다. 거대한 히트작입니다. 중요한 것을 취하고 이해할 수있게 만들고 깊이 있게 들어가면 사람들은 이 주제를 이해한다고 느끼게 될 것입니다. 관객이 반응을 합니다.

언론이 저지르는 가장 큰 실수는 시청자가 주제가 지루하거나 너무 복잡하다고 생각할 것이므로 시간을 프리젠팅하는데 시간을 투여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Vox에서 배운 것이 있다면, 잠재고객을 결코 과소 평가해서는 안된다는 사실입니다. 사람들은 시리아 전쟁이 너무 우울하다고 생각한다고 보시나요? 그건 말도 안됩니다. 우리의 오디언스는 그것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더 많은 것을 알고 싶어합니다.

– 밀레니얼 세대가 무관심하고 오로지 셀피와 카다시안에게만 관심 있다고 보는 것은 신화인가요?

“음, 밀레니얼식으로 이야기하면 [웃음], 나는 우리 모두를 정의하는 단 한 가지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밀레니얼은 큰 그룹입니다. 나는 그 종류의 외래종화가 매우 이상하다는 것을 알았고, 그런 접근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밀레니얼은 엄청나게 참여적(engage)입니다. 빌어먹을 베이비붐 세대가 모든 것을 불에 태우지 않았다면, 우리는 무관심의 사치를 누릴 수 있었을 겁니다. 그러나 지금 우리는 우리가 어디로 향하는지 알아내야만 합니다.

내가 복스 그리고 그전 Wonkblog에서 반복적으로 본 것은, 미디어는 밀레니엄 세대와 뉴스 소비자가 무엇에 보편적으로 관심을 갖고 있는지 잘못 알고 있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정책에 대한 글쓰기가 빼어난 트레픽 전략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정책이) 어떤 까다로운 책략이어서가 아니라, 사람들은 더 많이 알고 싶어하기 때문이라는 게 밝혀졌습니다. 심지어 18세에서 35세 사이의 사람들조차도 말이죠.”

– 예를 들어 누가 롱폼 팟캐스트의 인기를 예측했나요?

“나는 특히 정치 영역에서 더 깊은 정보를 갈망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정치인과의 인터뷰는 대부분 쓰레기입니다. 너무 빠르고 뻔합니다. 또 얕아요. 롱폼 팟캐스트에서는 스트레칭을하고 다른 사람의 머리 안으로 들어갑니다. 나는 그런 형식의 팬이 됐습니다.

– 어떤 사람들을 좋아하나요?

“나는 Tim Ferriss Show, Pete Holmes, Marc Maron의 WTF, Joe Rogan Experience를 좋아합니다. 그 맛과 기술을 내 세계로 가져오는 것이 흥미로운 곳으로 이끌어줄 것이라는 게 제겐 명확했습니다.

– 지난해 에즈라 클라인 쇼(Ezra Klein Show)에서 다른 많은 게스트들과 함께 버락 오바마와 힐러리 클린턴을 만났습니다. 당신이 좋아하는 사람은 누구였나요?

“제가 정말 좋아하는 Cory Booker 상원 의원과 한 번 만났습니다. 저는 그의 정치에 대한 정신적 기초와 그의 생각에 영향을 주는 방식에 대해, 그가 얼마나 개방적인지, 그런 점을 저는 좋아합니다.

많은 정치인들이 종교와 정신적인 언어를 깊은 말로 사람들에게 알려주지도 않고 발언을 합니다. Cory와 함께 있으면 실시간으로 고투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훌륭한 인물이 되는 방법, 도덕적인 정치인이 되는 법, 그리고 그 세계에서 그의 의무가 무엇인지, 그 자신이 가진 권력과 책임이 무엇인지 등등. 정말 재미 있어요.

Ta-Nehisi Coates는 또 다른 특별한 사람입니다. 나는 오랫동안 그를 알고 있었고, 지금 자신의 지적 여정을 전달하는데 그보다 더 나은 사람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사람들이 그의 행보에 반응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Coates는 자신이 어떻게 배웠고 당신이 어떻게 그와 함께 갈 것인지 알려줍니다. 전문가로서 자신을 드러내는 방식과는 다릅니다. 그는 드러내진 않지만 이렇게 말하죠, “나는 이미 이것을 알고 있으며, 이제 나는 너에게 가르쳐 주겠습니다.”


원문 : The Playboy Interview with Vox.com Founder and ‘Math-for-Jocks Poster Boy’ Ezra Klein